원효대사의 화엄경 설법 전설이 있는 천성산(2014. 9. 21) 본문

경 상 도 산행

지리산 독사 2014. 9. 28. 10:11

천성산 공룡능선 암릉을 오르는 중전

공룡능선에서 저멀리 정족산 자락의 암자들을 바라보는 중전

천성산 2봉 직전의 일명 부처바위

천성산 2봉(비로봉), 예전에 천성산으로 불렀으며, 지금의 천성산은 예전에 원효산이였다

은수고개에서 화엄늪, 천성산으로 진행한다

천성산 정상에 선 중전과 나

우측이 화엄늪이다 화엄늪 끝지점에 감시초소가 있는데 그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2014. 9. 21. 09:30 ~ 17:30.......8시간 소요(필자 기준)

내원사 주차장 - 공룡능선 - 집북재 - 천성산 2봉 - 은수고개 - 천성산 - 감시초소 - 이정표 - 용주사갈림길 - 임도 - 휴게소 - 주차장

천성산은 유래는 1,300년전 원효대사가 천성산 정상부근 화엄뻘에 집을 짓고

천명의 제자에게 화엄경을 설법하여 모두 득도하여 성인이 되었다하여 천성산으로 불리어 졌다고 한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청성산을 천성산 2봉, 원효산을 천성산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원효대사는 산내 89암자를 지어 1천명의 대중을 가르쳤으며 당시 각 암자에 흩어져 있던 천명의 대중을 모으기 위해

큰북을 사용했고 그 북을 매달아 두었던 곳이 집북재이다. 화엄경을 설법한 곳이 화엄뻘이다

내원사도 조계종 사찰인데 왜 신도증이 있는 사람에게 주차비를 받을까 나는 입구에서 주차비 받는 사람과 입씨름을 하였다

"신도증이 있으며 양산 통도사도 주차비를 받지 않는다 그런데 왜 주차비를 받느냐

그렇게 하라는 원칙이 어디에 있느냐"며 따져 물으니

입구에서 주차비 받는 분이 "내원사에서 내원사 자체 신도증이 있으면 받지 않고 안그러면 받으라고 했다"는 답이였다

같은 조계종 사찰인데 너무 이상하다며 계속 입씨름을 하여 주차비 2천원 내지 않았다, 주차비 받는 분이 그냥 가란다 ㅎㅎㅎ

▲ 천성산 등산지도

▲ 내원사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성불암 방향 계곡으로 상행을 시작한다,

계곡 좌측으로 가도 되는데 예전에 없던 계곡 우측에 이렇게 멋지게 조성해 놓았다

▲ 이제 공룡능선 시작이다, 좌측 계곡길 또는 우측 성불암 방향으로 가도 집북재에서 만난다

▲ 공룡 전망대에서 바라본 천성산(옛 원효산)

▲ 공룡의 멋진모습 저길 올라가야 하는디....!

▲ 공룡 전망대에서 바라본 우측에서 오룡산, 염수봉, 채바우봉, 능걸산 마루금

▲ 멀리 우측부터 신불산, 영취산, 오룡산, 염수봉 마루금

▲ 중전마마는 정족산 자락에 자리잡은 암자를 바라봅니다, 예전에 하살길이였는데 암자 이름이 ?

▲ 중전이 나보고 빨리 로프 잡고 올라오라고 합니다...사진 찍는 줄도 모르고

▲ 카메라 올려주어 나도 한컷

▲ 집북재의 이정표, 아직까지 천성산 2봉까진 1.6km를 더 가야한다

원효대사가 산내 89암자에 흩어져 있던 대중을 모으기 위해 큰북을 사용했으며 그 북을 걸어두었던 곳이라하여 집북재이다

▲ 집북재에서 올라 뒤돌아 본 공룡능선, 집북재까지 3시간 걸렸는데....뒤돌아보니 별거 아닌것이!

▲ 천성산 2봉 직전 일명 부처바위 잡목 속에서 굳건히 자리 지키고 있습니다.

▲ 천성산 2봉 우측이 가야할 천성산(옛 원효산)이다

▲ 중전마마와 한컷

▲ 은수고개 가기 전 전망대에서 뒤돌아 본 천성산 2봉

▲ 은수고개를 묵묵히 앞서가는 중전, 억새 사이를 걷는 모습이 여유로워 보인다

▲ 화엄늪 가기전 억새밭에서

▲ 2

▲ 억새 뒤로 보이는 곳이 천성산 2봉이다.

▲ 하늘품은 천성산 억새

▲ 멀리 천성산 2봉

▲ 2

▲ 천성산(옛 원효산)

▲ 쑥부쟁이와 한포즈

▲ 쑥부쟁이

▲ 2

▲ 천성산에서 내려서 화엄늪을 지나 감시초소로 갑니다. 저 멀리 감시초소에서 우측 내원사 방향으로 진행한다

화엄늪은 신라시대 원효대사가 천여명의 승려들에게 화엄경을 설법했다는 유래가 있는 화엄벌에 형성된 산지습지로서

자연환경 변천의 귀중한 기록인 이탄(늪에 살던 식물들로 만들어진 흑갈색의 퇴적물)층이

형성되어 있고 앵포, 물매화, 잠자리난, 흰제비난, 끈끈이주걱 등 다양한 습지 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 감시초소에서 우측으로 내려서면 임도에 설치된 이정표 용주사와 내원사 방향으로 직진한다

두번째 이정표에서 직진, 세번째 이정표가 위 이정표이다

좌측은 용주사방향 직진하면 내원사 방향이다.

▲ 이정표에서 직진하여 만나는 529봉 직전 임도이다 이곳에서 임도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 임도를 따라가다 보면 전망대를 만난다, 전망대에서 바라 본 공룡능선

▲ 전망대를 지나 임도를 계속 따라가면 우측으로 90도 꺾이는 등산로가 나오는데 그 길로 진행한다

▲ 산행시간 7시간이 넘었는데도 계속 앞서가는 중전

▲ 내원사 입구 상점들이 있었던 휴게소로 하산, 이곳에서 도로를 따라 내원사 주차장까지 간다

▲ 이길로 나왔네요

▲ 내원사 주차장에 있는 익성암, 여기서 산행 출발을 하고 원점회귀 하였다